목차
오늘은 1 가구 2 주택 보유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계속되는 집값의 상승으로 부동산 대책이 강화되면서 다주택자들의 세금 폭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1 가구 2 주택자 또는 다주택자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공시가격이 상승하면서 보유세에 대한 부담도 커졌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1 가구 2 주택 보유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가구 2 주택 기준
보유세애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먼저 1 가구 2 주택의 정의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1 가구란 같은 집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으면서 생계를 같이 하는 구성원을 말합니다. 서류상 가구분리가 되어 있어도 주소지가 동일하면 1 가구가 됩니다.
보유세란?
보유세는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를 일컫는 말이며 보통 사람들이 말하는 보유세는 종합부동산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재산세는 지방자치단체 관할이고 종부세는 특정한 가격을 넘는 주택을 대상으로 부과하는 국세입니다.
보유세는 매년 6월 1일 과세 대상 주택과 토지를 인별로 합산한 공시가격 합계액이 각 유형별로 공제금액을 초과하는 경우 초과분에 대해 과세되는 세금입니다.
1 가구 2 주택 보유세 대상
1 가구 2 주택 보유세 대상으로는 인별 6억 원을 초과하면 보유세 대상이 됩니다. 1 가구 2주 택일 경우 한 개의 주택이 6억 원을 초과할 경우 보유세 대상이 됩니다.
1년에 두 번 납부하게 되어 있으며 보유세는 주택의 공시지가를 반영하여 부과됩니다. 공시지가는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부세의 경우 공시가격이 9억 원, 1세대 1 주택인 경우 12억 원을 넘어가면 종부세 과세대상이 됩니다. 종합합산토지는 5억 원, 별도합산은 80억 원 이상이면 과세대상입니다.
1 가구 2 주택 보유세 세율
세율의 경우는 주택 수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1 가구 2 주택, 3 주택 등 이상일 경우 과세표준에 따라서 세율이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개인의 상황에 맞는 보유세 세율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보유세 세율의 경우 조정대상 지역이라면 1.2%~6% 까지 적용됩니다. 자세한 1 가구 2 주택 보유세 세율은 국세청 종합부동산세 세율표를 참고하시면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가구 2 주택 보유세 계산
광고
보유세인 종합부동산세가 어느 정도 나올지 미리 계산해 보고 싶다면 보유세 계산기를 이용하면 미리 예상 세금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는 종합부동산세 미리 계산해 볼 수 있도록 자동 계산기를 제공하고 있으며 과세물건 및 세액 상세내역 조회도 가능하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시적 1가구 2주택 비과세 요건 (양도세 면제기간 3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