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증여세율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부모 세대는 자녀들에게 삶의 터전을 마련해 주고 싶어 증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부동산에 대한 규제강화로 배우자, 자녀에게 증여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증여거래가 많아진 만큼 증여세율을 알아보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증여세율에 대해서 알아보고 증여세에 대해 총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증여를 생각하고 있는 분이라면 집중해서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증여세 면제 한도액
증여세율을 알아보기 전에 증여세 면제 한도액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증여세 면제 한도액만큼 증여를 하게 된다면 증여세를 절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증여세 면제 한도액은 증여를 받을 때 발생하는 증여세를 감면시키기 위한 금액으로, 가족 간의 증여 시 활용됩니다. 부부, 자녀에게 재산을 증여할 경우, 증여세 면제 한도액을 넘지 않은 금액은 증여세를 부과하지 않습니다.
증여세 면제 한도액으로는 배우자의 경우 6억 원, 아버지, 어머니, 조부모 등 직계존속, 직계비속과 자녀의 경우 5천만 원 (미성년자 자녀인 경우 2천만 원)까지 증여세 면제 한도액입니다.
형제, 며느리, 고모등 그 외 친족의 경우 증여세 면제 한도액은 1천만 원입니다. 2024년부터는 혼인공제가 추가되어 혼인하는 자녀에게 1억까지 증여세 면제 한도액입니다.
증여세율 증여세율
증여세율은 최저 10%부터 최고 50% 까지 5단계 초과누진세율 구조로 되어 있으며, 자세한 증여세율은 아래의 증여세율표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증여세율표를 보면 증여액이 클수록 증여세율이 커지는 방식이며 그에 따라 누진고제금액도 커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증여세 면제 한도액을 초과하는 과세표준에 증여세율이 적용됩니다.
증여세 계산
증여세 계산방법으로는 증여재산 - 면제 금액 × 세율 - 누진공제액으로 계산됩니다.
예를 들어 배우자에게 10억 원을 증여하는 경우 증여세 계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10억 원 - 6억 원 (증여세 면제 한도액 ) × 30% (증여세율) - 6천만 원 (누진공제 ) = 증여세 6천만 원
증여세 계산을 직접 계산할 수 있지만 좀 더 정확한 계산을 위해서는 증여세 계산기를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홈택스에서 증여세를 간단하게 쉽게 계산할 수 있도록 증여세 계산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세금 모의계산'을 클릭하면 다양한 세금 계산기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증여세 자동계산을 클릭합니다. 위의 바로가기를 클릭하면 홈택스 증여세 계산기로 이동합니다.
이후 부동산, 주식, 기타 재산에 대해서 증여세를 계산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 증여재산 가액을 알고 있다면 간편 계산기를 이용해서 증여세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증여세 신고 및 납부
증여세는 증여를 받은 날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3개월 이내에 관할 세무서에 신고해야 합니다. 신고기간 안에 자진신고하면 5%의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증여세율 및 증여세율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