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오늘은 주택연금 가입자격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주택연금은 가입자가 주택을 활용하여 평생 동안 또는 일정 기간 동안 연금을 받는 제도입니다.
최근 주택연금 가입자격이 변경되면서 더 많은 분들이 노후를 위해 주택연금 가입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주택연금 가입자격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주택연금을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주택연금 가입자격을 확인해 보시면 좋습니다.
주택연금이란
광고
주택연금은 노후에 안정적인 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로, 부족한 소득을 가진 어르신들을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소득이 부족하나 주택을 소유한 분이라면 안정적인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인데요.
주택연금 가입자는 자신이 소유한 주택을 담 보로 활용하여 평생 또는 일정 기간 동안 매월 일정한 금액의 주택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가입자격
주택연금 가입자격이 지난해 변경이 되었습니다. 주택연금 가입자격으로는 부부 중 한 명이 55세 이상이면 주택연금 가입이 가능합니다.
주택연금 가입 시, 주택의 공시가격이 원래는 9억 원 이하여야 했지만 이제는 12억 원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시세로 보면 약 17억 원 정도 주택이면 주택연금이 가입자격이 됩니다.
주택연금 가입자격 주택으로는 주택법상 주택, 노인 복지 주택, 주거목적 오피스텔이어야 합니다. 주택연금 가입 시 가입자 또는 배우자가 해당 주택에서 실제로 거주 중이어야 합니다.
다주택자라도 주택 합산 가격이 12억 원 이하이면 3년 안에 주택을 처분한다는 조건으로 주택연금 가입자격이 됩니다.
이와 같이 변경된 주택연금 가입자격은 기존에 주택가격 상한이 높아져 더 많은 분들이 주택연금에 가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주택을 소유한 어르신들이 노후에 안정적인 연금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났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주택연금 가입을 고려한 분들이라면 가장 궁금한 게 과연 주택연금 가입 시 내가 받을 수 있는 수령액은 얼마인지입니다.
이에 주택연금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는 예상 주택연금 수령액을 계산해 볼 수 있도록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은 주택의 가치와 가입자의 연령 등 여러 요인에 의해 결정이 됩니다. 주택연금 수령액을 계산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나눌 수 있으며 종신방식과 확정기간 방식에 따라서 주택연금 수령액 변동이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의 상황에 맞게 주택시세, 나이, 지급방식등을 설정하여 주택연금을 계산해야 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기를 활용하여 주택구분, 주택가격, 지급방식, 기간을 설정하고 계산하기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예상 주택연금 수령액이 계산됩니다.
이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주택연금 수령방식을 선택하고 예상 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장점 및 단점
주택연금은 안정적으로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동시에 몇 가지 고려해야 할 단점도 있습니다.
주택연금 장점으로는 가입자와 배우자는 주택에서 평생 거주하면서 연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주택연금 수령액은 가입 시의 주택가치, 연령등을 고려하여 산정되며, 주택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수령액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주택연금은 국가가 보증하는 제도로, 중간에 지급이 중단될 위험이 없습니다. 주택연금 가입자나 배우자 중 한 명이 사망하더라도 동일한 연금을 계속해서 수령할 수 있는 게 주택연금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택연금 수령액은 물가 상승에 따른 금액 조정이 이루어지지 않아, 시간이 흐를수록 상대적인 가치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주택 가격이 상승했다고 하더라도 주택연금 수령액은 변동이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택연금 가입자격 및 가입조건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주택연금을 가입할 때에는 장점과 단점을 고려하여 자신의 상황에 맞게 신중한 결정이 필요합니다.
댓글